CokCok

와우 대규모패치 오그리마 공성전 - 서버 대통합 정책 본문

게임

와우 대규모패치 오그리마 공성전 - 서버 대통합 정책

LJay 2013. 9. 9. 22:17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의 5.4패치 '오그리마 공성전' 적용 일정이 9월 12일(목)로 확정됐다. 오그리마 공성전은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힘을 합쳐 아제로스를 위협하는 대족장 '가로쉬 헬스크림'에 맞서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미 블리자드는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 가로쉬가 확장팩의 최종 보스라고 언급해 왔다. 즉, 오그리마 공성전이 판다리아의 안개의 마지막 대규모 업데이트라는 뜻이다. 이번 시간에는 판다리아의 안개의 대미를 장식할 오그리마 공성전의 신규 콘텐츠를 소개하겠다.

 

 

판다리아 대륙의 전설은 오그리마에 끝난다 

 

호드의 대족장 가로쉬는 얼라이언스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해 왔다. 심지어 최근에는 오크 이외의 호드 연합 종족들을 배척하는 정책까지 내세웠다. 이러한 가로쉬의 태도는 판다리아 대륙에서 고대신의 힘이 깃든 유물 '이샤라즈의 검은 심장'을 발굴하면서 극에 달했다. 이제 가로쉬는 타락한 유물의 힘을 바탕으로 아제로스의 종족 전체를 정복하려 한다.

 

유저들은 세계를 위협하는 가로쉬의 군대와 13명의 보스 몬스터가 기다리는 신규 공격대 던전,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결전을 벌인다. 오그리마 공성전은 판다리아 대륙의 '영원꽃 골짜기'에서 시작해, 가로쉬가 오그리마 지하에 세운 비밀 기지까지 이르는 대규모 던전이다. 5.4패치의 신규 공격대 던전 오그리마 공성전의 모습을 테스트 서버에서 진행된 가로쉬와의 전투 영상을 통해 미리 만나보자.

 

▲ 해외의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진행된 가로쉬와의 전투 영상 

1주일 뒤면 라이브 서버에서 그를 만날 수 있다 

 

 

 

PVP 변경점, 팀 창설없이 투기장 참여 가능 

 

와우에서 투기장 대전에 참여하려면 팀을 창설하고, 마음에 맞는 유저를 팀원으로 초대해야 한다. 하지만 5.4패치부터 복잡한 사전 절차없이, 다른 유저와 파티만 맺어도 투기장 대전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다. 팀 창설, 초대, 가입, 탈퇴와 같은 복잡한 과정이 사라진 것이다. 여기에 배틀넷 실명 친구 초대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서버의 지인과 파티를 맺고 투기장 대전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가 보다 많은 유저들의 발길을 투기장으로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투기장에서 팀의 개념이 사라짐에 따라 팀 평점 역시 삭제된다. PVP 장비 구입 및 시즌 종료 시 보상 지급 기준은 개인 평점으로 통일된다.

 

▲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5.4패치 투기장 변경 사항

 

 

신규 지역 영원의 섬, 가볍지만 지루하지 않다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대량의 일일 퀘스트와 그 무대가 되는 신규 지역이 추가된다. 일일 퀘스트는 유저들에게 꾸준히 즐길 거리를 제공하지만, 오래 반복되면 오히려 지루한 콘텐츠가 되기 쉽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5.4패치에는 일일 퀘스트 대신 다양한 즐길 거리를 꾸준히 제공하는 신규 지역 '영원의 섬'이 추가된다.

 

영원의 섬은 판다리아 대륙 '비취 숲' 지역의 남동쪽 해안에 자리잡고 있으며, 기존 대규모 업데이트 신규 지역과 달리 일일 퀘스트가 없다. 퀘스트는 오직 유저들을 영원의 섬으로 인도하는 선행 퀘스트, 섬의 각지를 안내하는 탐험 퀘스트 뿐이다. 유저들은 섬을 누비며 곳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면 된다.

 

영원의 섬에는 강력한 애완동물 조련사와 '애완동물 대전'을 벌이는 '천신의 시합', 섬의 곳곳에 숨어있는 '영원의 주화' 수집, 신규 필드 레이드 보스인 판다리아의 천신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담겨 있다. 그 밖에도 크고 작은 이벤트가 곳곳에 숨어있으니, 5.4패치가 적용되면 반드시 영원의 섬에 방문할 것을 권한다. 

 

 

▲ 5.4패치 신규 지역 '영원의 섬'의 전경

 

서버 대통합의 현실화! '연합 서버' 시스템

 

5.4패치에는 여러 서버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마치 하나의 서버와 같은 환경을 제공하는 '연합 서버' 시스템이 적용된다. 같은 연합 서버 그룹에 속한 유저들은 파티를 맺고 와우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서버를 다른 쪽에 통합하는 '서버 통합'이 아니다. 따라서 같은 이름의 길드, 캐릭터가 같은 연합 서버 그룹에 묶여도 이름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

 

서버 통폐합없이 유저를 하나로 묶는 연합 서버 시스템은 와우가 안고 있는 진영 및 서버 인구 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와우 유저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격대, 새로운 지역 같은 컨텐츠로는

신규유저나 올드유저를 끌어오기 힘들 듯 싶으나


이번에 연합 서버시스템은 괜찮은 듯 보이네요.

경매장에도 물건이 별로 없었는데 경매장도 하나의 통일된 서버처럼 통합구현된다고 하니 좋은 소식입니다.

라이트유저 투기장진입도 괜찮은 소식이구요


와우자체가 너무나 스케일이 커서 묻혀버린 컨텐츠들이 안타깝습니다.

잘 됐으면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