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kCok

인간의 뇌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기억한다는 기억력이론 증거 본문

미스터리

인간의 뇌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기억한다는 기억력이론 증거

LJay 2013. 10. 8. 17:29

인간의 두뇌는 인생에서 얻은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기억하고 있다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사례와 증거 몇가지입니다.

토니부잔의 마인드맵 서적들에서 인용했습니다.



1. 꿈


많은 사람들이 수십년 동안 잊고 지냈던 사람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생생한 꿈을 꿉니다.


꿈속에서의 그들의 이미지는 긴 세월이 흘렀음에도 완벽하게 생생하고 디테일하며 실제 옛날 모습 그대로입니다.


이것은 두뇌의 어딘가에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완벽한 이미지와 


연상결합을 저장해두는 광대한 저장소가 있고,


따라서 적절한 자극을 받으면 모두 회상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줍니다.



2.갑작스런 회상의 놀라움


누구나 길을 가다가 갑자기 이전에 알았던 사람이나 사건이 떠올랐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옛날에 다녔던 학교를 방문한다던지 할 때 학교에서 있었던 수십년전 기억같은 경험 말입니다.


그 뿐 아니라 촉각,후각,시각,청각 등에서 단 하나의 감각만으로도 잊었다고 생각했던


수많은 경험을 되살려낼 수 있습니다.


어떤 감각을 통해 기억 이미지를 완벽히 재생하는 두뇌능력은 


적절한 자극만 주어지면 더 많은 것을 회상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험에서 두뇌가 정보를 잊지 않고 저장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3. 로젠스위그 교수의 실험


캘리포니아대 심리학자,신경생리학자인 마크 로젠스위그 교수는


사람의 뇌세포와 그 저장늘력에 관해 수년 동안 연구했습니다.


1974년 초 그는 만일 정상적인 인간의 두뇌에 매초마다 10개 항목의 새로운 정보를 평생 주입하더라도


두뇌전체용량의 절반도 채워지지 않을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 두뇌의 용량은 무한하기 때문에 기억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용량이 아닌 


두뇌능력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4.펜필드 교수의 실험 


캐나다의 와일더 펜필드교수는 우연한 실수로 인간의 기억능력에 관한 엄청난 발견을 했습니다.


그는 뇌에서 간질원인이 되는 부분의 위치를 찾아내기 위해 작은 전극으로 뇌세포에 자극을 주고 있었는데,


놀랍게도 어떤 뇌세포를 자극하자 환자가 갑자기 과거의 경험들을 기억해내기 시작했다.


환자들은 확신에 찬 표정으로


"그것이 그저 단순기억이 아닌 냄새,소리,색깔,움직임,맛 등 모두 포함해 실제로 눈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완벽한 경험이었다" 


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때의 과거기억은 40년전의 기억도 되찾아주었습니다.


펜필드 교수는 각각의 뇌세포나 뇌세포의 덩어리 안에 과거 모든 사건을 완벽하게 보관하는 저장장소가 있어서


적절한 자극만 주면 모든 정보를 영화필름 돌리듯 재생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5.임사체험


죽을 것이라고 확신할 정도의 사고를 당했다가 생존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공통된 테마가 있습니다.


바로 마지막 생각을 하는 순간에 두뇌는 모든 것을 멈춘 다음, 


1초의 몇분의 1을 평생으로 확장하면서 개인이 겪은 전부를 회상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그들이 겪었던 일은 인생의 사건 중 일부 몇 개를 모아놓은 하이라이트라고 주장하지만,


생존자들은 그들이 겪었던 것이 그 순간까지 완전히 잊고 있었던 모든 일을 포함한 자신의 인생자체 였다고 단언했습니다.


임사체험자들의 공통된 경험은 이제 막 개발되기 시작한 두뇌의 저장능력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증거가 되고 있습니다.



6. 1000장의 사진


최근 심리학자들은 피실험자들에게 1000장의 사진을 매초마다 차례로 한 장씩 보여주는 실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원래의 1000장에서 100장의 사진을 더 섞어서 그들에게 보여주고,


처음에 보지 못했던 사진을 골라내도록 했습니다.


피실험자 모두가 평범한 기억력의 소유자였음에도 처음 본 사진들을 거의 모두 정확하게 구별해냈습니다.


그들은 순서까지는 기억하고 있진 않았지만 이미지를 명확하게 기억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들의 뇌는 거의 모든 것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그것을 꺼내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나이가 들면 두뇌 능력이 쇠퇴한다고 믿고 있는데

사실 나이가 들어서가 아니라 

를 사용하지 않아서 쇠퇴하는 것임이 다양한 사례에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두뇌를 계속 사용해왔다면 나이가 들면 들 수록 오히려 두뇌능력은 더 증가할 것입니다.


제가 이글에서 인용한 토니부잔의 마인드맵 암기법 책에는 이와 같은 이론을 바탕으로

경이로운 암기법들이 여럿 있습니다.

요즘 그 책을 읽어가면서 책에 나온 방법으로 훈련 중인데 그 책을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네요.

지겹지 않고, 즐겁게 두뇌훈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이와 상관없이 암기력이 갑자기 늘어남을 느끼시게 될 거예요 ^^

Comments